게임엔진/유니티

VCS - Plastic SCM

tsyang 2022. 8. 14. 23:32

Plastic SCM

 

Plastic SCM이라고 유니티에서 인수한 VCS라길래 한 번 써봄.

 

우선 Plastic SCM이 주장하는 본인들의 장점은

 

  1. 대용량파일을 다룸
  2. 유연함
  3. 업로드/다운로드 속도 좋음
  4. Unity/Unreal 플러그인이 있다.
  5. 공짜임 (3 / 5GB)
  6. 아티스트를 위한 단순화된 워크플로 (Gluon mode)

요정도이다.

 

특히 아티스트/디자이너를 위한 글루온 모드(Gluon mode)라는게 있는데 뭐 막 특별한건 아니고 복잡한 기능들은 싹 제거해놓은 버전이라고 보면 될듯?

 

거기에 더해서 특정 파일을 잠그는게 매우 간편하다.

이렇게 해주면 끝...

 

그 외에도 대용량파일을 깔끔하게 지원한다.

 

모드도 중앙형/분산형을 지원하는데, 중앙형은 SVN처럼 바로 Repo에 올리는거고... 분산형은 Git처럼 어딘가에 한 번 커밋한다음 sync하는 느낌인거 같다.

 

용어들도 좀 변경된게 있는데

 

commit을 checkin이라고 부르고 커밋 단위를 ChangeSet이라고 부르는 정도..?

 

 

설치해보기


https://www.plasticscm.com/download/last/plasticscm/windows/cloudedition

 

Plastic SCM - Thanks for downloading

 

www.plasticscm.com

 

설치는 위 링크에서 할 수 있다.

 

나는 Rider 쓸거라서 저걸로 체크해줬다. 경로 체크시 알아서 검증도 하니까 긴가민가 할 필요 없다.

 

실행시 위 화면처럼 일반/글루온 모드 중 뭘로 실행할건지 물어본다. (실행 후에도 맘대로 바꿀 수 있다.)

 

그런데 위 처럼 한글이 깨지는 버그가 있음..

 

2022년 7월에 누가 이 문제를 재기했는데 아직도 수정 중인듯 하다.

https://forum.plasticscm.com/topic/23505-new-plastic-scm-gui-cant-show-korean-alphabet-in-some-places/

 

New Plastic SCM GUI can't show Korean Alphabet in some places

New Plastic SCM GUI can't show Korean Alphabet in some places. 1. Tips 2. Commit Messages 3. Comments and Strings in Unity/C# script Please fix this issue. Thanks!

forum.plasticscm.com

 

나는 그래서

 

%LOCALAPPDATA%\plastic4\

 

위 경로로 들어가 언어를 en으로 바꿔줬다.

 

 

그런데 사실 이건 별로 신경쓸게 없다. 유니티 자체에서 플러그인을 지원해주기 때문!

 

 

다만 애초에 프로젝트를 오픈할때부터 Unity Hub를 거쳐야 하는 것 같다.

 

방법은

 

요렇게 허브에서 열기를 누른다음 원격 프로젝트 열기를 해준다. 

 

그러면 Window 메뉴에 Plastic SCM 메뉴가 추가되며,

 

위 화면처럼 유니티 에디터 내에서 거의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파일 락같은 일부 기능은 안 되는 듯.)

 

암튼 뭐 자체적인 브랜치 Explorer도 제공해주고

 

자체적인 Diff툴 (이미지도 지원되는)도 제공해준다.

 

속도도 빠릿하고 나쁘지 않은 듯.

 

게다가 비 프로그래머를 위한 별도의 편의모드를 제공한다는 점도 시도가 참신한 것 같다.